작성일
2015.12.31
수정일
2018.01.05
작성자
배재영
조회수
4080

신문방송학과 발전계획(2015-2019)

 

신문방송학과 발전계획

2015~2019

 

 

 

 

 

 

1. 학과 발전계획의 개요

 

발전계획 수립 목적

  - 학과 전반적인 교육, 연구, 봉사 및 경영실태에 대한 자체적 분석 및 평가

학과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 및 규명하여 현실적인 해결책과 발전방안 모색

효율적인 학과 운영, 교육 역량, 학생 지원 체계, 교육성과 등에 대한 정성/정량 평가를 통해 구체적 발전 방향 계획

 

발전계획 수립 방향

학과의 경쟁력 강화

- 인격적인 소양과 사회가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균형 있게 갖춘 인재 양성

- 추진 전략 구체화를 통한 단계적 실천

 

발전계획안 내용

- 학과 발전방향

- 학과 개황, 학과 발전계획

- 학과운영

효율적인 학과 운영 및 학사 관리, 재학생의 학과 만족도 향상, 교수-학생 간 소통 향상, 취업률 및 대학원 진학률 향상   

- 교육경쟁력 강화

우수학생 유치 및 지원, 기초 및 전공교육 강화, 실험 실습 교육 강화, 교수자의 교수(teaching) 역량 강화, 대학원 교육 강화, 교육 정보 공개

- 연구역량 강화

 

 

2. 학과 개황

 

교육목적

- 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는 부산대학교의 교육이념인 진리·자유·봉사에 근거, 인간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나아가 사회와 지역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실용적인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함

  - 유능한 언론 유관 전문 인력과 연구자를 양성함

 

연혁

 

부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신문방송학과는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와 늘어나는 신문, 방송, 광고, PR, 영화, 보도사진 및 뉴미디어 부분의 인력 양성을 위해 1989년 신설되었다. 이후 새로운 시대적 요청에 발맞추기 위해 1993'신문학과'에서 '신문방송학과'로 명칭을 변경,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96년에는 대학원 석사과정, 2004년에는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명실상부한 언론교육의 중심부로 자리를 잡았다.

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는 이론 중심적 교육에 목표를 두고 있으나 실무교육 또한 등한시되지 않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졸업 후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했을 때 자신이 가진 능력과 자질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원 교육은 전문 연구자 양성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1989년 초대 학과장에는 박재환 교수가 부임하였으며, 1기 신입생 35명으로 학과가 출범하였다. 이후 1990년 장익진 교수, 1991년 임영호 교수, 1992년 채백 교수, 1996년에 조항제 교수가 부임하였으며, 2002년 박홍원 교수, 2004년 박재진 교수, 2010년 황성욱 교수가 부임하여 현재 7명의 교수진이 재직 중이다.

19943월 대학부설연구소로 설립된 언론정보연구소는 부산·경남지역에는 처음으로 설립된 언론 분야 연구소로, 연구조사 활동과 산학협동을 통해 지역 매체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을 목적으로 창설되었다. 언론정보연구소는 연구 활동 뿐 아니라 신문방송학과의 교육과 연계해 다양한 사회조사에 학생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이들에게 조사연구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언론정보연구소에서 개최하는 학술세미나를 통해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다양한 지식 조류에 접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대학원 교육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있다.

언론정보연구소는 20077월 사회과학연구소로 통합되었고, 20126월에는 사회과학연구원으로 확대 개편되었다. 사회과학연구원은 학제적 학술연구 뿐 아니라 다양한 연구조사와 학술활동을 통해 연구기반을 튼튼히 하고 있으며, 국내외 기관과 활발한 학술교류를 통해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기관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러한 폭넓은 활동은 대학원생들에게 학술적 교류의 장과 연구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1997년에는 <중앙일보> 전국 신문방송학과 평판도 조사에서 교수부문 5, 학생부문 7위를 차지하였으며 2002년에는 전국대학평가-신문방송학과 교수논문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여 전국 언론학 분야 교육기관 평가에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2013년에는 QS 세계대학평가에서 부산대학교는 커뮤니케이션학, 약학, 화학공학 등 3개 분야에서 151~200위권에 랭크되었다.

 

 

 

학문분야의 특징

 

신문방송학이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 과정을 연구하고 이에 대한 역사적·사회적 의미를 고찰하는 학문이다. 의사소통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조직(사회국가), 조직과 조직 등 다양한 차원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신문방송학의 분야 또한 다양하다. 흔히 신문방송학하면 떠오르는 신문, 방송, 광고, PR, 영화, 영상, SNS 등은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다. 신문방송학에서는 이러한 매체들의 특성을 탐구하고, 이러한 특성이 사회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를 연구한다.

본 학과에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사회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루고 있다. 매체별로는 신문, 방송, 광고, PR, 영화, 영상, 출판·잡지, 보도사진 그리고 뉴미디어 등이 있으며, 이들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다. 주제별로 언론과 커뮤니케이션 역사,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 국제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 대중문화론, 영화론, 광고론, PR론 등이 있다. 실습과목들에는 인쇄매체제작실습, 방송제작실습, 광고홍보실습, 보도사진 등이 있으며, 뉴미디어와 사회, 온라인 저널리즘, 온라인 PR 등 뉴미디어관련 분야가 있다. 본 학과는 이론적 안목과 창의적 기획능력 및 조직적 사고력의 배양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이론 중심형 교육을 지향한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신문사, 방송국, 케이블방송, 종합편성채널 등 언론 분야와 광고 유관기관인 광고대행사, 기업홍보실, 영화사 등 다방면에 진출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기술직보다는 조직력과 창의적 기획력 등 지적 능력을 발휘하는 분야에 진출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본 학과 졸업생들은 부산일보, 국제신문 등 지역 언론사뿐만 아니라 동아일보, MBC 문화방송, KBS 한국방송 등 국내 유수 언론사를 비롯 다양한 방면에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다. 대학원 진학도 국내에서 수학하는 경우와 외국 유학 모두 이루어지고 있다.

 

 

 

 

 

 

 

1. 효율적인 학과 운영 및 학사 관리                                    

 

전임교수 확보

현재 본과 재직 전임교원은 7명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연구방법론, 신문, 방송, 저널리즘, 한국언론사, 국제커뮤니케이션, 광고, 홍보, PR, 문화이론 등 학부 및 대학원 교육에서 핵심 부문에 해당하는 주요 세부 전공분야를 균형 있게 포괄하고 있다. 전임교원 구성에서 순수 이론 분야 전공자의 비율이 높고, 실무분야가 다소 취약한 것은 학부교육에서는 개선점으로 지적될 수도 있지만, 이러한 특징은 대학원 교육에서는 상당한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지난 2002년 중앙일보사가 주도하여 실시한 신문방송학 분야 평가에서 본 학과가 연구논문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데서도 볼 수 있듯이 이론적 연구능력의 수월성, 전문분야의 다양성을 갖춘 본과의 전임교원 구성은 앞으로 대학원 교육에서도 큰 자산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교수진의 전공분야 역시 비교적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고 있기는 하지만, 앞으로 뉴미디어, 영상미디어, 대인커뮤니케이션과 같이 학문적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분야의 연구자를 확충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2-1. 신문방송학과 전임교원 현황과 계획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교수()

7

7

7

8

8

8

 

 

효율적인 학과 운영

- 교수들간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교류와 학과 결정사항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정기적인 학과 교수회의 개최

- 4회 정도의 교수회의를 운영하며 사안에 따라 융통성 있게 교수회의를 소집 및 운영

- 참여율을 점진적으로 90%까지 확대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회의()

29

31

30

30

30

30

참여율

82%

90%

90%

90%

90%

90%

 

    

 

2. 재학생의 학과 만족도 향상

 

정기적 학과 행사 개최

- 재학생들의 학과 소속감 향상 및 단합을 위한 MT 또는 체육대회 개최(1회 이상)

- 졸업생 등 동문회와 재학생 학생회, 교원 등이 모두 참여하는 학과 행사 개최(1회 이상)

 

학과 운영에 대한 재학생의 의견수렴

  - 학과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점검을 통해 교수와 학생간의 인식 교환

- 학과 전반에 대한 재학생들의 의견 수렴(2)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노력

- 학과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피드백을 통해 학과 운영과 발전방향에 대한 정보제공

  

  

 

3. 취업률 제고

 

취업률 제고 계획

- 취업활동 지원 및 알선 등을 통해 취업률의 점진적 제고

 

2-3. 취업률 현황과 계획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취업률(%)

51%

53%

53%

55%

55%

56%

* 취업률은 매년 실시되는 고등교육기관 취업률 조사결과에 따름.

 

 

 

졸업생 초청 특강 개최

  - 신문, 방송, 출판, 광고, PR 등 전공분야 또는 유관기관에 취업한 졸업생을 초빙하여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취업특강 개최

- 졸업생들과의 멘토 맺기, 취업 관련 정보 공유, 재학생의 자신감 향상을 통한 취업률 향상 제고

 

 

 

 

1. 우수학생 유치 및 지원

 

학과 PR

- 중학생과 고등학생 등 향후 우리학과의 예비신입생들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신문방송학과 홈페이지(comm.pusan.ac.kr)>에 입학정보 공시

- 학과 홍보브로슈어 등을 제작하여 <신문방송학과 홈페이지>에 공시

- 재학생들이 제작한 채널303’, 영상물 등을 <신문방송학과 홈페이지>에 공시

  - 취업 및 진로에 자료 등을 <신문방송학과 홈페이지>에 공시

  - 학과의 우수성과 사례를 <신문방송학과 홈페이지>에 공시

 

    

 

2. 기초 및 전공교육 강화

 

교육과정 편성의 주안점

 

지식과 정보의 조직화와 결합이 중시되는 신지식교양 패러다임 시대의 신문방송학 전공자에게는 지식정보의 생산 및 소비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총체적 기획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자질이다. 본 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충실한 교육목표를 갖고 추진함에 있어 학생들이 이론적 안목과 기획능력, 사고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부산대학교는 21세기 분권시대에 지역거점대학의 하나로서 실무 중심을 지향하는 다른 지역대학과 기획/제작, 이론/실무 등의 역할을 분담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한 본 학과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묶음 개체입니다.

 

 

 

전공 기초교육 강화

- 부전공, 복수전공 등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전공기초 과목들에 대한 분반 등을 통한 수강 기회 확대

 

 

전공 교과 교육 강화

- 전임교원의 담당 강의 비율을 점진적으로 확대

- 전공심화교육 등 학교 본부의 교육의 질적 향상 계획에 맞추어 학과의 전공과목 개설 수 확대(분반 포함)

 

3-1. 전공 교과목 개설 수 현황과 계획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학점수

30

33

36

36

39

39

* 전공과목(필수, 기초, 선택) 개설학점수

 

 

 

 

3. 대학원 교육 강화

 

대학원 교육의 기본 목표

 

부산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는 신문, 방송, 광고, 홍보, PR, 뉴미디어, 통신, 대인커뮤니케이션, 대중문화, 문화연구 분야에 종사할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1997년 석사과정을 개설 운영해 왔으며, 2002년에는 박사과정을 개설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우리 학과는 실무적인 교육보다는 좀 더 심층적이고 이론적인 교육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 분석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나가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목표를 이와 같이 설정하고 있다고 해서 매스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실용적인 지식을 등한시 한다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박사과정 진학이나 해외유학 뿐만 아니라 미디어 관련 분야에서 전문인으로 활동하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교육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학과는 현대사회에서 핵심적인 매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관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무적인 능력을 겸비한 인재들이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의 다양한 매체 분야에서 활동케 함으로써 부산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한국의 미디어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박사 배출 실적 향상

- 현재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과정에 적체되어 있는 학위과정 수료자들의 논문지도를 강화하여 많은 입학생 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석·박사 배출실적을 향상시킴

- 대학원생의 학위논문계획서 준비 및 참석을 강화하고 지도교수의 논문연구 수업의 내실화를 도모함

 

3-2. ·박사 배출 실적과 계획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석사()

4

2

9

10

10

10

박사()

0

2

2

1

1

1

 

 

 

 

4. 교육의 국제화

 

국제화 교육 강화

- 영어로 진행하는 전공수업의 개설 및 운영

 

3-3. 영어 전공과목 개설 비율 현황과 계획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과목수

1

2

1

1

2

2

 

학생의 국제화

- 교류학생들에 대한 수학기회 부여

- 정부초청장학생 등 우수한 외국인 학생 유치를 위한 활동 강화

- 외국인 학생들의 학위 취득을 위한 교수진의 적극적인 지도

-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 한국인 재학생과 유학생들의 교류를 통해 학업과 대학생활 적응에 실제적인 도움을 줌

- 교환학생 등 해외 연수생 확대

 

 

 

 

 

 

 

1. 학술모임 등 개최

 

특강과 세미나, 워크숍 등 개최

- 세미나, 특강,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을 사회과학연구원 언론정보센터, 주요 언론학회 등과 연계하여 개최한다. 현재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대학원생 교육의 일환으로 적극 활용하며, 각종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현실적인 프로그램의 마련으로 교육의 질을 높임

 

4-1. 학술모임 개최 실적 및 계획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특강()

3

3

3

4

4

5

세미나, 워크샵 등()

4

4

4

5

5

6

 

 

해외학회 참석 등 국제학술활동 확대

- 학과 소속 교원 및 대학원생들의 국제학술대회 참석 및 논문 발표 등으로 국제적인 역량을 확대

 

4-2. 해외 학회 참석 수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개최()

1

1

2

2

3

3

 

 

 

 

2. 교수연구실적 향상

 

연구실적 향상

- 국제 저명 학술지(SCI, SSCI ), 국내 저명 학술지(학진 등재지), 기타 국내외 학술지(등재 후보지 외), 역서와 저서 등의 연구 실적 향상 및 연구 역량 강화 촉구

 

4-3. 교수 1인당 연구 업적과 목표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국제 저명 학술지

0.2

0.3

0.5

0.6

0.7

0.8

국내 저명 학술지

1.3

1.5

1.6

1.7

1.8

1.9

기타 국내외 학술지

0.3

0.5

0.6

0.7

0.8

0.9

역서 및 저서

0.5

0.7

0.8

0.9

1.0

1.0

 

    

 

3. 학과 실습시설 확충

 

실습실 환경 개선 및 확충

- 학과 실습교과목 등을 위한 실습실 환경 개선 및 확충

 

4-4. 실습실 환경 개선 및 확충계획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스튜디오

1

-

-

-

-

-

기자재실

1

-

-

-

-

-

암실

1

-

-

-

-

-

디지털미디어실

0

 

 

 

신설

 

 

 

실습 기자재 확충

- 학과 실습교과목 등을 위한 연차별 기자재 확충 계획

 

4-5. 실습 기자재 확충계획

구분

현황

향후 계획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기자재확충비

(단위:천원)

10,000

10,000

10,000

3,662

 

3,662

 

3,662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