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이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과정을 연구하고 이에 대한 역사적 · 사회적 의미를 고찰하는 학문입니다 . 의사소통은 인간과 인간사이 , 인간과 조직 ( 사회 · 국가 ) 사이 , 조직과 조직 사이 등 다양한 차원에서 발생합니다 . 따라서 신문방송학의 분야 또한 다양합니다 .
흔히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하면 떠오르는 신문과 방송 , 광고와 영화 , 인터넷 , sns 등은 의사소통의 매개체입니다 . 이를 바탕으로 우리 학과에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사회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 매체별로는 신문 ㆍ 방송 ㆍ 광고 ㆍ PR ㆍ 영화 ㆍ 출판 잡지 ㆍ 보도사진 ㆍ 영상 그리고 뉴미디어 등이 있고 , 이들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
주제별로 언론과 커뮤니케이션 역사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연구방법론 , 국제커뮤니케이션 , 대인커뮤니케이션 , 조직커뮤니케이션 , 정치커뮤니케이션 , 대중문화론 , 영화론 , 광고론 , PR 론 , 비판이론 , 취재보도론 등이 있습니다 . 실습과목들에는 방송제작실습 , 인쇄매체제작실습 , 광고홍보실습 , 보도사진 등이 있고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 온라인 저널리즘 등 뉴미디어 관련 분야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