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9.26
수정일
2023.09.26
작성자
M&C
조회수
439

2023학년도 전기 학위청구 논문심사 계획(안)

 

 

 

2023학년도 전기 학위청구 논문심사 계획()

 

 

 

 

관련 근거

 

   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6장 제2(?박사 학위논문의 지도와 심사)

   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 별지 제28호 서식(학위논문 작성지침)

 

학위청구 논문심사 일정

 

 

구분

2023학년도 전기 일정

비고

학과 간 협동과정 학위종별 변경접수

대학원혁신실 별도 시행

 

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

2023. 10. 12.() 까지

학과 접수

논문발표 및 심사

학과 일정에 따름

학과

논문심사 결과 전산 입력

2023. 12. 18.()

~ 12. 29.()

학과

최종논문(인쇄본?파일) 제출

2024. 2. 6.()

개인별 중앙도서관 제출

 

 

 

 

학위청구 논문심사 과정 및 업무

 

 

1. 학위종별 변경 신청

 

대학원혁신실 별도 시행

 

   학과 간 협동과정 학위종별 변경 희망자는 소정 서류를 갖추어 별도 신청

   처리절차: 변경신청(해당학과) 관련학과 교수회의 대학원위원회 최종 심의

 

2. 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학과)

 

2023. 10. 12.() 까지

 

  (학위청구논문 제출 요건)

    - 학위청구 자격시험(종합?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로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

    - 20242월 수료 예정자는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해야 함

    - 학위청구 논문 제출 예정자의 학위청구논문 작성계획서 제출 및 공개발표에 관한 사항은 학과()나 전공 교수회의에서 별도로 정함

  (심사용 논문 접수)

    - 심사 대상자는 아래 서류를 갖추어 학과사무실로 신청하고 심사료를 납부

    - 학위논문 위조, 변조, 표절, 대필 등의 연구 부정행위 근절을 위하여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및 표절방지 프로그램 결과표를 필수로 제출하고 학과 또는 대학에서 보관

    ? 유사도 또는 표절률에 대한 통과기준을 마련하여 심사위원회에서 판단

    ? 표절방지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Turnitin)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pusan.ac.kr) - 연구?학습지원 ? 논문작성지원 ? 연구윤리/표절예방

    - 제출서류 및 심사료

 

제출서류(심사대상자 학과사무실)

심사료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1

석사

박사

심사용 논문(석사 3, 박사 5)

100,000

300,000

이력서 6

   박사에 한하며 심사위원용 각 1, 본부 제출용 1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

각 학과에서 정한 계좌로 입금

지난 학기 심사 연기자 심사료 납부 대상 아님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1

 

 

 

3. 논문발표·심사 및 결과 전산입력(학과)

 

2023. 12. 18.() ~ 12. 29.()

 

  (학위청구논문 발표 및 심사)

    - 학위청구논문 심사요령에 의거하여 학과 일정에 따라 발표 및 심사

    - 구술시험과 논문심사로 이루어지며 100점 만점으로 석사과정은 60점이상, 박사과정은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하고 구술시험에 불합격하면 논문심사에도 불합격한 것으로 봄

    - 논문심사는 합격?불합격으로 결정하고 석사학위청구논문은 심사위원의 3분의 2 이상, 박사학위청구논문은 심사위원의 5분의 4 이상의 찬성으로 합격 결정

    - 논문심사 시 학위논문 작성지침에 따른 형식 심사에 철저하고 표절방지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유사도 및 표절률 기준은 심사위원회에서 판단

  (전산 입력 방법: 교육정보시스템-학위청구-논문심사관리)

    - [논문심사 합격자확정] 메뉴에서 시험년도/기별 “2023년도 전기설정 및 해당 학과까지 선택 후 조회

    - 논문심사 신청자 목록에서 해당자 선택 후 논문심사 신청자 상세에서 합격여부 입력

   논문제목을 변경 신청하는 경우 [논문심사 지원자 관리]메뉴에서 논문정보 변경 후 저장

     논문제목 최종인준날인 논문 반드시 일치하여야 하므로 유의

 

 

4. 최종논문(인쇄본, 파일) 제출

 

2024. 2. 6.()

 

  최종논문(인쇄본)

    - 제출일시: 2024. 2. 6.() 09:30 ~ 17:30 (당일에 한함)

    - 제출장소: 중앙도서관 1층 로비

    - 제출부수: 3(법대: 4, 심사위원 날인 , 날인 원본)

  논문 파일

    - 제출기간: 추후 통보(도서관에서 별도 공문으로 안내)

    - 제출방법: 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제출(https://lib.pusan.ac.kr)

    - 홈페이지 미제출 시에는 원문 파일을 인쇄본 제출 시 함께 제출

    - 논문 파일은 제출한 인쇄본과 반드시 동일해야함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