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영역별 수료학점
<
<
과 정
전공기본
전공선택
일반선택
논문연구
수료학점
석사과정
6
학점
15
학점
3
학점
24
학점
박사과정
6
학점
24
학점
6
학점
36
학점
<
- 지도교수 , 학과장 및 담당교수의 사전 승인 하에 타과에서 개설한 관련영역과목을 이수할 수
있으며 , 이 경우 석사과정은 최대 9 학점 , 박사과정은 12 학점까지 전공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
-
지도교수
,
학과장 및 담당교수의 승인 하에 최대
6
학점까지 일반선택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
- 전공기본에서 기준학점을 초과 이수하였을 경우 석사과정 3 학점 , 박사과정 6 학점 범위 내에서
전공선택으로 인정한다 .
※ 석사과정 학생이 전공기본 영역에서 9 학점 (3 과목 ) 이수하였을 경우 :
→ 3 학점 초과
→ 초과한 3 학점 (1 과목 ) 은 전공선택으로 인정
※ 석사과정 학생이 전공기본 영역에서 12 학점 (4 과목 ) 이수하였을 경우 :
→ 6 학점 초과
→ 3 학점 (1 과목 ) 만 전공선택으로 인정
→ 나머지 3 학점은 불인정 ( 취득학점으로만 계산 )
※ 박사과정 학생이 전공기본 영역에서 9 학점 (3 과목 ) 이수하였을 경우 :
→ 3 학점 초과
→ 초과한 3 학점 (1 과목 ) 은 전공선택으로 인정
※ 박사과정 학생이 전공기본 영역에서 12 학점 (4 과목 ) 이수하였을 경우 :
→ 6 학점 초과
→ 초과한 6 학점 (2 과목 ) 모두 전공선택으로 인정
■ 2010 대학원 교육과정 ( 적용대상 : 2011 학번 ~2013 학번 )
<
이수
구분
교과목
번호
교 과 목 명
(
영문명
)
비고
전공
기본
CO66560
연구방법론세미나
(I) (Seminar on Research Methods (I))
석사
박사 공용
교과
목군
CO66561
방송연구
(Studies in Broadcasting)
CO66562
저널리즘연구
(Studies in Journalism)
CO66563
광고
·
홍보연구
(Topics i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CO66568
한국언론사연구
(History of Communication in Korea)
전공
선택
CO67288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I) (Mass Communication Theories (I))
석사
박사
공용
교과
목군
CO62888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CO66564
언론윤리법제연구
(Legal & Ethical Issues in Mass Communication)
CO66565
기초통계
(Basic Social Statistics)
CO66566
고급통계
(Advanced Social Statistics)
CO66567
대인커뮤니케이션연구
(Studies i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66572
뉴미디어이론세미나
(Topics in New Media)
CO66574
연구방법론세미나
(II) (Seminar on Research Methods (II))
CO66575
광고
·
홍보이론세미나
(Seminar o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CO66578
언론사연구방법론
(Historical Methods in Communication Research)
CO66579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Studies in Political Communication)
CO66580
국제커뮤니케이션연구
(Studies in International Communication)
CO66581
비판커뮤니케이션이론
(Critical Communication Studies)
CO66583
정보사회론
(Studies in Information Society)
CO66584
조직커뮤니케이션연구
(Studies i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CO66585
대중문화이론
(Theories of Popular Culture)
CO66587
커뮤니케이션이론세미나
(Seminar on Communication Theories)
CO67289
설득커뮤니케이션연구
(Presuasion Communication Studies)
CO67290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II) (Mass Communication Theories (II))
CO67292
PR
이론
(Public Relations Theories)
CO67294
영상커뮤니케이션연구
(Studies in Visual Communication)
CO67296
문화연구
(Cultural Studies)
CO67297
내용분석
(Content Analysis)
CO67298
온라인저널리즘
(Online Journalism)
CO68648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CO71296
커뮤니케이션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Communication)
CO66576
커뮤니케이션사상
(Philosophical Thought in Communication)
CO66577
세계언론사
(History of Global Communication)
CO66582
커뮤니케이션산업론
(Economic Approaches to Communication)
CO71310
미디어정책연구
(Studies in Media Policy)
CO71312
커뮤니케이션정치경제학
(Political Economy of Communication)
CO72007
과학
·
보건커뮤니케이션연구
(Studies in Science & Health Communication)
CO72008
전략적커뮤니케이션연구
(Studies in Strategic Communication)
일반선택
지도능력
ZX68630
ZX68631
리더십과 조직관리
(Leadership and Organization Management)
프리젠테이션과 토론기법
(Presentation and Discussion Skills)
전문기능
ZX68634
ZX68635
CO68510
CO68511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연구설계와 통계적 방법
(Research Design and Statistical Methods)
고급사회과학통계분석
Ⅰ
(Advanced Statistical Analysis in Social Science
Ⅰ
)
고급사회과학통계분석
Ⅱ
(Advanced Statistical Analysis in Social Science
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