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2.07.05
수정일
2024.04.03
작성자
M&C
조회수
7015

2017교육과정 ~ 2022 교육과정 적용 ( ~ 2022학년도 입학생까지 적용)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는데본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이러한 현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사회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루고 있으며 그에 따라 언론방송뉴미디어광고, PR, 과학보건커뮤니케이션조직커뮤니케이션대인커뮤니케이션 등 소통학의 광범위한 영역을 교육 과정에서 포괄하고 있다.


 교육과정

교과구분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학기

이론

실습

학점

교양필수

ZE10091

 고전읽기와토론

1,2학기

2.0

0.0

2.0

교양필수

ZE10092

 컴퓨팅사고

1,2학기

2.0

1.0

1.5

교양필수

ZE10100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1,2학기

2.0

1.0

1.5

교양필수

ZE10101

 열린사고와표현

1,2학기

2.0

0.0

2.0

교양필수

ZE10102

 대학실용영어(I)

1,2학기

3.0

0.0

2.0

교양필수

ZE10103

 대학실용영어(II)

1,2학기

3.0

0.0

2.0

교양필수

ZE10109

 대학실용영어(고급)

1,2학기

2.0

0.0

2.0

교양선택

ZFz0081

 1영역 : 사상과역사

7개 영역 중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1,2학기

3.0

0.0

3.0

교양선택

ZFz0082

 2영역 : 사회와문화

1,2학기

3.0

0.0

3.0

교양선택

ZFz0083

 3영역 : 문학과예술

1,2학기

3.0

0.0

3.0

교양선택

ZFz0084

 4영역 : 과학과기술

1,2학기

3.0

0.0

3.0

교양선택

ZFz0085

 5영역 : 건강과레포츠

1,2학기

3.0

0.0

3.0

교양선택

ZFz0086

 6영역 : 외국어

1,2학기

3.0

0.0

3.0

교양선택

ZFz0087

 7영역 : 융복합

1,2학기

3.0

0.0

3.0

 

 

교과구분

교과코드

교과목명

학년

학기

학점

이론

실습

전공기초

CO1600718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개론

1

1

3

3

0

CO1600792

 저널리즘의이해    

2

1

3

3

0

CO1500559

 커뮤니케이션이론   

2

1

3

3

0

CO1600719

 방송미디어론      

2

2

3

3

0

전공필수

CO2200100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2

2

3

3

0

CO3600447

 커뮤니케이션기초통계

3

1

3

2

2

CO2200007

 한국언론사

3

2

3

3

0

전공선택

CO1000190

 뉴미디어콘텐츠제작실습

2

1

3

2

2

CO2001311

 광고홍보실습

2

1

3

2

2

CO2001312

 비주얼커뮤니케이션

2

1

3

2

2

CO2001313

 웹콘텐츠기획및제작

2

1

3

2

2

CO3600444

 기사작성론

2

1

3

2

2

CO2400695

 광고론

2

1

3

3

0

CO2001036

 문화간커뮤니케이션

2

2

3

3

0

CO2001310

 영상콘텐츠제작실습

2

2

3

2

2

CO2300709

 뉴스와사회

2

2

3

3

0

CO2300715

 뉴미디어와사회

2

2

3

3

0

CO2300716

 매체기획론

2

2

3

3

0

CO3100842

 헬스커뮤니케이션

2

2

3

3

0

CO3500882

 빅데이터분석의이해와활용

2

2

3

3

0

CO2200091

 PR

2

2

3

3

0

CO3500683

 미디어산업의이해

2

2

3

3

0

CO2001071

 데이터저널리즘

3

1

3

2

2

CO2001309

 소셜미디어데이터분석

3

1

3

2

2

CO2200006

 영화론

3

1

3

3

0

CO2200014

 대인커뮤니케이션

3

1

3

3

0

CO3300934

 정책PR

3

1

3

3

0

CO3400682

 정치광고론

3

1

3

3

0

CO3500514

 문화장르와스토리텔링

3

1

3

3

0

CO3600443

 글로벌커뮤니케이션

3

1

3

3

0

CO2200036

 대중문화론

3

1

3

3

0

CO2001320

 다큐멘터리제작실습

3

2

3

2

2

CO2200041

 정치커뮤니케이션

3

2

3

3

0

CO2300714

 광고크리에이티브

3

2

3

3

0

CO3000486

 온라인PR

3

2

3

3

0

CO3500678

 텔레비전편성론

3

2

3

3

0

CO3500684

 미래커뮤니케이션특강

3

2

3

3

0

CO3600446

 탐사보도론

3

2

3

2

2

CO2200048

 세계커뮤니케이션사

4

1

3

3

0

CO2900088

 언론학특강

4

1

3

3

0

CO3500197

 PR특강

4

1

3

3

0

CO3500883

 미디어윤리

4

1

3

3

0

CO2001041

 미디어정책과법

4

2

3

3

0

CO3100813

 위기관리

4

2

3

3

0

CO3500198

 매스커뮤니케이션영어

4

2

3

3

0

CO3500249

 커뮤니케이션사상

4

2

3

3

0

CO3500685

 미디어특강

4

2

3

3

0

CO3600445

 스피치론

4

2

3

2

  2


 범례 : 부전공 필수과목 연계전공 융복합 교과 창업 캡스톤디자인



 영역별 졸업기준 학점

학과 명

교 양

전 공

일반선택

졸업기준

학 점

교양필수

교양선택

(기초교양)

최소전공(48)

심화전공

전공기초

전공일반

(필수/선택)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9

21

12

36

전공필수(9)

전공선택(27)

21

27

126

 

 

 심화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중 하나의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복 수 전 공

부 전 공

48

21


 2014~2022 교육과정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전공, 복수전공 신청자

     ■ 부전공 : 부전공 필수 9학점(방송미디어론, 저널리즘의이해, 커뮤니케이션이론)을 포함하여 21학점 이상 이수

               [부전공 필수 9학점 전공선택 중 12학점]

     ■ 복수전공 : 최소전공 48학점 이상 이수 [전공기초(12학점), 전공필수(9학점), 전공선택(27학점)]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