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본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이러한 현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사회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루고 있으며 그에 따라 언론, 방송, 뉴미디어, 광고, PR, 과학보건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등 소통학의 광범위한 영역을 교육 과정에서 포괄하고 있다.
■ 교육과정
교과구분 | 교과목코드 | 교과목명 | 학기 | 이론 | 실습 | 학점 | |
교양필수 | ZE10091 | 고전읽기와토론 | 1,2학기 | 2.0 | 0.0 | 2.0 | |
교양필수 | ZE10092 | 컴퓨팅사고 | 1,2학기 | 2.0 | 1.0 | 1.5 | |
교양필수 | ZE10100 |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 1,2학기 | 2.0 | 1.0 | 1.5 | |
교양필수 | ZE10101 | 열린사고와표현 | 1,2학기 | 2.0 | 0.0 | 2.0 | |
교양필수 | ZE10102 | 대학실용영어(I) | 1,2학기 | 3.0 | 0.0 | 2.0 | |
교양필수 | ZE10103 | 대학실용영어(II) | 1,2학기 | 3.0 | 0.0 | 2.0 | |
교양필수 | ZE10109 | 대학실용영어(고급) | 1,2학기 | 2.0 | 0.0 | 2.0 | |
교양선택 | ZFz0081 | 1영역 : 사상과역사 | 7개 영역 중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1,2학기 | 3.0 | 0.0 | 3.0 |
교양선택 | ZFz0082 | 2영역 : 사회와문화 | 1,2학기 | 3.0 | 0.0 | 3.0 | |
교양선택 | ZFz0083 | 3영역 : 문학과예술 | 1,2학기 | 3.0 | 0.0 | 3.0 | |
교양선택 | ZFz0084 | 4영역 : 과학과기술 | 1,2학기 | 3.0 | 0.0 | 3.0 | |
교양선택 | ZFz0085 | 5영역 : 건강과레포츠 | 1,2학기 | 3.0 | 0.0 | 3.0 | |
교양선택 | ZFz0086 | 6영역 : 외국어 | 1,2학기 | 3.0 | 0.0 | 3.0 | |
교양선택 | ZFz0087 | 7영역 : 융복합 | 1,2학기 | 3.0 | 0.0 | 3.0 |
교과구분 | 교과코드 | 교과목명 | 학년 | 학기 | 학점 | 이론 | 실습 |
전공기초 | CO1600718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개론 | 1 | 1 | 3 | 3 | 0 |
CO1600792 | 저널리즘의이해 ◎ | 2 | 1 | 3 | 3 | 0 | |
CO1500559 | 커뮤니케이션이론 ◎ | 2 | 1 | 3 | 3 | 0 | |
CO1600719 | 방송미디어론 ◎ | 2 | 2 | 3 | 3 | 0 | |
전공필수 | CO2200100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2 | 2 | 3 | 3 | 0 |
CO3600447 | 커뮤니케이션기초통계 | 3 | 1 | 3 | 2 | 2 | |
CO2200007 | 한국언론사 | 3 | 2 | 3 | 3 | 0 | |
전공선택 | CO1000190 | 뉴미디어콘텐츠제작실습 | 2 | 1 | 3 | 2 | 2 |
CO2001311 | 광고홍보실습 | 2 | 1 | 3 | 2 | 2 | |
CO2001312 | 비주얼커뮤니케이션 | 2 | 1 | 3 | 2 | 2 | |
CO2001313 | 웹콘텐츠기획및제작 | 2 | 1 | 3 | 2 | 2 | |
CO3600444 | 기사작성론 | 2 | 1 | 3 | 2 | 2 | |
CO2400695 | 광고론 | 2 | 1 | 3 | 3 | 0 | |
CO2001036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2 | 2 | 3 | 3 | 0 | |
CO2001310 | 영상콘텐츠제작실습 | 2 | 2 | 3 | 2 | 2 | |
CO2300709 | 뉴스와사회 | 2 | 2 | 3 | 3 | 0 | |
CO2300715 | 뉴미디어와사회 | 2 | 2 | 3 | 3 | 0 | |
CO2300716 | 매체기획론 | 2 | 2 | 3 | 3 | 0 | |
CO3100842 | 헬스커뮤니케이션 | 2 | 2 | 3 | 3 | 0 | |
CO3500882 | 빅데이터분석의이해와활용 | 2 | 2 | 3 | 3 | 0 | |
CO2200091 | PR론 | 2 | 2 | 3 | 3 | 0 | |
CO3500683 | 미디어산업의이해 | 2 | 2 | 3 | 3 | 0 | |
CO2001071 | 데이터저널리즘 | 3 | 1 | 3 | 2 | 2 | |
CO2001309 | 소셜미디어데이터분석 | 3 | 1 | 3 | 2 | 2 | |
CO2200006 | 영화론 | 3 | 1 | 3 | 3 | 0 | |
CO2200014 | 대인커뮤니케이션 | 3 | 1 | 3 | 3 | 0 | |
CO3300934 | 정책PR론 | 3 | 1 | 3 | 3 | 0 | |
CO3400682 | 정치광고론 | 3 | 1 | 3 | 3 | 0 | |
CO3500514 | 문화장르와스토리텔링 | 3 | 1 | 3 | 3 | 0 | |
CO3600443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3 | 1 | 3 | 3 | 0 | |
CO2200036 | 대중문화론 | 3 | 1 | 3 | 3 | 0 | |
CO2001320 | 다큐멘터리제작실습 | 3 | 2 | 3 | 2 | 2 | |
CO2200041 | 정치커뮤니케이션 | 3 | 2 | 3 | 3 | 0 | |
CO2300714 | 광고크리에이티브 | 3 | 2 | 3 | 3 | 0 | |
CO3000486 | 온라인PR | 3 | 2 | 3 | 3 | 0 | |
CO3500678 | 텔레비전편성론 | 3 | 2 | 3 | 3 | 0 | |
CO3500684 | 미래커뮤니케이션특강 | 3 | 2 | 3 | 3 | 0 | |
CO3600446 | 탐사보도론 | 3 | 2 | 3 | 2 | 2 | |
CO2200048 | 세계커뮤니케이션사 | 4 | 1 | 3 | 3 | 0 | |
CO2900088 | 언론학특강 | 4 | 1 | 3 | 3 | 0 | |
CO3500197 | PR특강 | 4 | 1 | 3 | 3 | 0 | |
CO3500883 | 미디어윤리 | 4 | 1 | 3 | 3 | 0 | |
CO2001041 | 미디어정책과법 | 4 | 2 | 3 | 3 | 0 | |
CO3100813 | 위기관리 | 4 | 2 | 3 | 3 | 0 | |
CO3500198 | 매스커뮤니케이션영어 | 4 | 2 | 3 | 3 | 0 | |
CO3500249 | 커뮤니케이션사상 | 4 | 2 | 3 | 3 | 0 | |
CO3500685 | 미디어특강 | 4 | 2 | 3 | 3 | 0 | |
CO3600445 | 스피치론 | 4 | 2 | 3 | 2 | 2 |
※ 범례 : ◎부전공 필수과목, ★ 연계전공, ◇ 융복합 교과, ♣ 창업, ● 캡스톤디자인
■ 영역별 졸업기준 학점
학과 명 | 교 양 | 전 공 | 일반선택 | 졸업기준 학 점 | |||
교양필수 | 교양선택 (기초교양) | 최소전공(48) | 심화전공 | ||||
전공기초 | 전공일반 (필수/선택) |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9 | 21 | 12 | 36 전공필수(9) 전공선택(27) | 21 | 27 | 126 |
■ 심화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중 하나의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복 수 전 공 | 부 전 공 |
48 | 21 |
■ 2014~2022 교육과정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전공, 복수전공 신청자
■ 부전공 : 부전공 필수 9학점(방송미디어론, 저널리즘의이해, 커뮤니케이션이론)을 포함하여 21학점 이상 이수
[부전공 필수 9학점 + 전공선택 중 12학점]
■ 복수전공 : 최소전공 48학점 이상 이수 [전공기초(12학점), 전공필수(9학점), 전공선택(27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