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본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이러한 현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 교육과정
이수 구분 | 교과목 번호 | 교 과 목 명(영문명) | 이수학기 및 학점 | 비고 | ||
학점-이론-실습 | 학년-학기 | |||||
교
양 | 교양필수 | ZE10101 ZE10102 ZE10103 ZE10109 ZE10092 ZE10100 ZE10091 | 열린사고와표현 대학실용영어Ⅰ 대학실용영어Ⅱ 대학실용영어(고급) 컴퓨팅 사고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고전읽기와토론 | 2-2-0 2-3-0 2-3-0 2-2-0 1.5-3-0 1.5-3-0 2-2-0 | 1-1,1-2 1-1,1-2 1-1,1-2 1-1,1-2 1-1,1-2 1-1,1-2 1-1,1-2 | 대학실용영어Ⅰ,Ⅱ,고급 중 수준에 따라 1과목 이수 |
교양선택 | ZFz0081 ZFz0082 ZFz0083 ZFz0084 ZFz0085 ZFz0086 ZFz0087 | Ⅰ. ‘사상과 역사’ 영역 Ⅱ. ‘사회와 문화’ 영역 Ⅲ. ‘문학과 예술’ 영역 Ⅳ. ‘과학과 기술’ 영역 Ⅴ. ‘건강과 레포츠’ 영역 Ⅵ. ‘외국어’ 영역 Ⅶ. ‘융복합’ 영역 | 21-21-0 | - - - - - - - | 최소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
전
공 | 전공 기초 | CO16251 CO15425 CO16223 CO15559 | 커뮤니케이션학개론(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방송원론(Fundamentals Of Broadcasting) ◎신문원론(Understanding Newspaper Media) ◎커뮤니케이션이론(Communication Theories) | 3-3-0 3-3-0 3-3-0 3-3-0 | 1-1 1-2 1-2 2-1 |
|
전공 필수 | CO22007 CO22034 CO22100 | 한국언론사(Communication History In Korea) 사회통계(Statistical Analysis For Social Sciences)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 3-3-0 3-3-0 3-3-0 | 2-2 3-1 3-2 |
| |
전공 선택 | CO22045 CO22069 CO24695 CO24928 CO22091 CO22098 CO22101 CO23709 CO23715 CO31853 CO22009 CO22014 CO22036 CO22041 CO22092 CO29092 CO30486 CO33934 CO34682 CO22006 CO22059 CO22096 CO23714
CO23721 CO22048 CO22072 CO23725 CO24690 CO28237 CO29088 CO22074 CO22087 CO23716 CO30483 CO31813 CO31842 CO33984 | 방송제작실습(BROADCAST PRODUCTION) 매스컴문장론(WRITING FOR MASS COMMUNICATION) 광고론(INTRODUCTION TO ADVERTISING) 보도사진(PHOTOJOURNALISM) PR론(PUBLIC RELATIONS) 취재보도론(REPORTING & WRITING) 화술론(PUBLIC SPEECH) 뉴스와사회(NEWS AND SOCIETY) 뉴미디어와사회(NEW MEDIA AND SOCIETY) 디지털시대의출판잡지(BOOKS AND MAGAZINES IN DIGITAL AGE) 방송편성론(BROADCAST PROGRAMMING) 대인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 대중문화론(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정치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광고홍보실습(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PRACTICES) 인쇄매체제작실습(PRINT MEDIA PRODUCTION) 온라인PR(ONLINE PR) 정책PR론(GOVERNMENT PUBLIC RELATIONS) 정치광고론(POLITICAL ADVERTISING) 영화론(INTRODUCTION TO FILM) 국제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 COMMUNICATION) 온라인저널리즘(ONLINE JOURNALISM) 광고크리에이티브(DEVELOPING CREATIVE MESSAGES FOR ADVERTISING) 미디어법제(MEDIA LAW) 세계커뮤니케이션사(HISTORY OF COMMUNICATION) 매체비평(MEDIA CRITICISM) 영상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AND PSYCHOLOGY) 미디어윤리(MEDIA ETHICS) 언론학특강(SPECIAL TOPICS IN COMMUNICATION RESEARCH) 보도영어(ENGLISH REPORTING) 매스컴특강(SPECIAL TOPICS IN MASS COMMUNICATION) 매체기획론(MEDIA PLANNING) 광고홍보특강(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 PR) 위기관리(STRATEGIC CONFLICT MANAGEMENT) 헬스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 문화커뮤니케이션(INTERCULTURAL COMMUNICATION) | 3-0-3 3-3-0 3-3-0 3-0-3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0-3 3-0-3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 2-1 2-1 2-1 2-1 2-2 2-2 2-2 2-2 2-2 2-2 3-1 3-1 3-1 3-1 3-1 3-1 3-1 3-1 3-1 3-2 3-2 3-2 3-2
3-2 4-1 4-1 4-1 4-1 4-1 4-1 4-2 4-2 4-2 4-2 4-2 4-2 4-2 |
|
※ 범례 : ○ 복수전공 전공기초 지정 과목, ◎부전공 필수과목, ★ 연계전공, △ 교직과정 기본이수과목,
□ 교직과정 교과교육영역, ◇ 융복합 교과, ◆ 산학협력 교과, ♧ 윤리 및 봉사 교과목, ♣ 창업,
● 캡스톤디자인
■ 영역별 졸업기준 학점
학과 명 | 교 양 | 전 공 | 일반선택 | 졸업기준 학 점 | |||
교양필수 | 교양선택 (기초교양) | 최소전공 | 심화전공 | ||||
전공기초 | 전공일반 (필수/선택) | ||||||
신문방송학과
| 9 | 21 | 12 | 36 전공필수(9) 전공선택(27) | 21 | 27 | 126 |
■ 심화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중 하나의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전 학과(부) 공통사항)
복 수 전 공 | 부 전 공 | 연 계 전 공 | 교 직 |
42~72 | 21 | 48~57 | 22 |